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제 요가 자격증 따기 (1) - TTC가 뭔데? 해외에서 따면 좋은 점

인디아 India/요가 Yoga

by 쭈랭이이 2021. 1. 11. 19:18

본문

저는 요가를 제대로 배워본 적은 없고 2달 정도 학원에 다녀본 게 다인 왕초보였어요. 

그런 제가 요가강사가 될 생각이 없었음에도 요가 지도자 자격증(Yoga Teacher Training Courses)을 따고 싶었던 이유는 정확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자세 한 동작 한 동작 정확히 배워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보통 학원에 가면 선생님이 하는 대로 그냥 자세를 따라 하기만 하고 어떤 자세가 올바른 자세인지 그 자세를 어떻게 해야 맞는 건지 잘 설명해 주지 않잖아요. 아무래도 수강생들이 많고 저보다 먼저 시작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에 기초부터 설명을 잘 안 해주시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일주일에 2~3시간씩 학원 가서 조금씩 배우는 것 말고 뭔가 단기간에 아~ 요가라는 게 이런 거구나! 라는 걸 알고 싶기도 했고요. 

 

그래서 저는 여행 중에 해외에서 요가 자격증을 땄는데 그러면서 제가 알게 된 정보들에 대해서 공유를 해드리겠습니다.

 

TTC란?

우선 TTC라는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께 설명을 간략히 드릴게요.

 

TTC (Teacher Training Courses) 자격증은 요가 선생님이 될 수 있는 자격증이에요. 더 정확히 말하면 국제 요가협회에 등록된 학원에서 일정기간 요가 지도자 과정 수업을 듣고 통과를 하면 국제 요가 협회에서 보증하는 강사라는 자격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국제 요가 협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가장 크고 보편적으로 알려진 곳이 요가 얼라이언스 https://www.yogaalliance.org입니다. 이 협회에 등록된 학원들의 프로그램들을 보면 RYS( Registered Yoga School)라고) 라고 적혀있는데 보통 RYS200, RYS300 이런 식으로 표시가 되어 있어서 이 학원이 요가 얼라이언스에 가입되어 있는 학원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해외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요가 강사들이 이 협회 기준에 맞춰서 자격증을 땁니다.

 

가끔 RYT (Registered Yoga Teacher)라는 용어도 보이는데 이것은 요가 얼라이언스에 등록된 선생님이라는 뜻입니다.

요가 얼라이언스에 등록된 학원에서 요가 자격증을 딴 후 요가 얼라인언스에 가입한 후 회비를 내고 자신을 국제 요가 티쳐로 등록하는 것인데요. 매년 회비를 내야 하며 회비가 저렴하지 않아 많은 분들이 그냥 자격증만 따고 따로 회원으로 등록을 안 하고 활동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요가 강사로 구직을 하거나 일을 할 때도 자격증만으로도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추후에 회비를 내고 가입하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요가 자격증을 딸 수 있는 프로그램은 보통 TTC 200 Hour, TTC 300 Hour 그리고 TTC 500 Hour 과정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수업시간이 200시간 300시간 500시간이라는 말입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보통 TTC 200이 기본 프로그램을 하시고 이 과정을 이미 하셨던 분들이 TTC 300으로 넘어가세요.

 

TTC 프로그램들 중에 TTC100 이런 것도 있는데 이것은 우선 100시간을 듣고 추후에 추가로 100시간을 들으면 TTC200 자격증을 부여받을 수 있어요.  

 

보름 안에 TTC자격증을 딸 수 있다고?

 

우리나라에서 이 요가 지도자 자격증을 따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금액이 비싸요. 보통 프로그램들이 주말에만 잠깐씩 학원 가서 듣고 오는 식이기 때문에 TTC 200을 하기 위해서도 5~6개월 정도 걸리고 약 300만 원 정도 인걸로 알고 있어요. 반면에 해외에서는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한 달 안쪽으로 걸리고 학원에서 먹고 자는 숙식비용까지도 포함하고도 훨씬 저렴한 금액으로 요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을 하면서 긴 시간을 내어 해외에 가는 게 어려울 수도 있지만 시간이 있으신 분이나 2주 이상 휴가를 내실 수 있는 분이라면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TTC100 은 보통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걸리고 TTC200은 짧게는 15일에서 25일 정도 TTC300은 35일 정도에서 그 이상 걸려요. 짧은 일정일수록 쉬는 시간이 적고 빠듯하고 긴 일정일수록 여유가 있겠죠?

 

정확히 얼마나 걸리는지 얼마인지 어떤프로그램들이 있는지보기위해 어떻게 찾는지는 추후 설명 글을 다시 올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영어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에 대한 팁과 과연 어떤 과목들을 배우는지에 대해 올려볼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