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제 요가 자격증 따기 (2) - 수업 과목, 영어를 못해도 참여 가능한가?

인디아 India/요가 Yoga

by 쭈랭이이 2022. 5. 1. 19:30

본문

요가 수업 과목

요가 TTC 수업은 요가 협회에서 정한 규정에 따른 과목과 수업 이수 시간을 따라야 요가 자격증을 딸 수 있기 때문에 학원들 마다 대체로 비슷합니다.  가장 기본인 아사나 수업이 오전과 오후에 두번 있고 사이사이에 철학과 해부학, 명상, 삿카르마(Shatkarma), 만트라, 프라나야마, 그리고 Alignment등이 있습니다. 

 

우선 삿카르마라는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코와 장기등을 청소하는 클렌징 테크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아래 그림처럼 작은 주전자 같은 곳에 물과 소금을 넣어 식염수 농도정도로 맞춘다음 한쪽 코로 물을 부어 다른쪽 코로 물을 빼내며 코를 청소하는 것입니다. 

 

 

 

삿카르마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고, 학원에 따라서 더 많은 종류를 가르쳐 주기도 하고 적게 가르쳐 주기도 하는 것같아요. 

 

얼라인먼트 (Alignment)는 아사나 시간에 배우는 동작들을 한동작 한동작 떼어 내어 어떻게 자세를 해야 정확한 것인지 한 아사나 동작을 제대로 하기위해 어떤 동작들을 연습하면 그 동작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등을 기초부터 가르쳐 줍니다. 

 

프라나야마 시간에는 여러가지 호흡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흡법과 반대로 업시켜주는 호흡법 등이 있고, 거기에 맞게 아사나 전에 하면 좋은 호흡법, 마치면서 하면 좋은 호흡법등을 배웁니다. 

 

 

영어를 못해도 괜찮은가?


우선 해외에서 진행되는 TTC 프로그램들은 영어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걱정이 많을 거라 생각이 들어요. 요가만 한다면야 선생님이 하는 자세를 따라 하면서 배우면 되지만 이외에도 해부학 철학 등의 과목이 포함되어 있어서 영어가 힘들다면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울 수 있지만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내가 영어 못한다고 학원이 안 받아 주는 것 아닐까?라고 걱정하시는 분이 혹시라도 계신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적어도 제가 배웠던 인도의 리쉬케시는 요가 학원들의 경쟁이 치열하고 어떻게 해서든 한 명이라도 더 모집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내가 영어를 잘 못한다라고 말씀하시면 학원 측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도와줄 거예요.



그리고 아사나 시간(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요가하는 시간)에는 주로 동작을 하기 때문에 영어에 대해 많이 어렵지는 않으실 거예요.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도 했으니까 이미 요가를 해보신 분이라면 훨씬 수월하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인도 선생님들은 영어를 어렵게 사용하지 않아요. 내용 전부를 알아들을 수는 없더라도 선생님 보고 옆사람 하는 거 보고 따라 하면 핵심 포인트는 놓지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럼 다른 시간에는 어떻게 하느냐. 저도 해부학, 철학,,, 우리나라 언어로도 너무 어려울 것 같은 것을 영어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겁을 먹었지만 부딪히면 다 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선 학원에 따라 다르겠지만 과목별 교과서를 주는 곳이 있고 교과서 없이 선생님이 적는 내용을 받아 적는 학원들이 있어요. 비싼 학원일수록 과목별 교과내용을 나눠줍니다. 내 학원이 책을 주는 학교라면 수업 전에 미리 사전 찾아가면서 읽고 예습합니다. 수업내용을 받아 적어야 하는 곳이라면 학원 측에 양해를 구하고 미리 수업 자료를 선생님한테 받을 수도 있고 아니면 착한 친구 한 명에게 도움을 청해서 그 친구에게 물어보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이러나저러나 나중에 시험만 잘 보면 되는 건데 학원마다 다를 수 있어서 꼭 그렇다고 말할 수 없지만 학원의 리뷰를 위해서도 웬만하면 돈 내고 먼길까지 와서 수업을 들은 학생을 탈락시키지 않아요. 영어의 부족한 부분을 학원에 미리 설명하시고 나름의 노력을 한다면 학원에서도 충분한 배려를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일반화를 할 순 없지만 제가 다녔던 학원의 경우는 시험전에 미리 어느 부분이 시험에 나올지 쏘스를 줍니다. 저도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고 수업시간에도 솔찍히 열심히 하지 않았지만 시험전에 미리 알려 준 내용만 벼락치기 했어요. ㅎㅎ 영어를 못하셔도 모두들 잘 하실 수 있으니 걱정은 너무 하지 마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